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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태극권

  杨式太极拳是历史悠久的拳术,太极拳的重要流派之一,是由河北省邯郸市永年区人杨露禅及其子杨班侯、杨健侯,其孙杨少侯、杨澄甫等人发展创编的。由于杨氏太极拳姿势开展,平正朴实,练法简易,因此他深受广大群众热爱,开展得最为广泛。杨式太极拳对手眼身法步有严格的要求,练拳和推手,手眼身法步按 要求做到正确才能收到良好的效果。

 

  杨式太极拳拳架舒展优美、身法中正、动作和顺、平正朴实、由松入柔、刚柔相济,一气呵成,犹如湖中泛舟轻灵沉着兼而有之。练法简洁,深受一般大众的喜爱,故而流传最广。杨式太极拳动作要求如长江大河,滔滔不绝。此动作之完成,乃下一动作开端,绵延相续。心法上亦要求一气呵成。

 

  杨式太极拳在拳架上的独特风格是开展大方。只有开展大方才有助于肢体上下左右的对拉拔长,拳架开展大方要求身体要内外放松,举手投足动手须到位。上下的对拉拔长的典型拳势如“白鹤亮翅”左右对拉拔长的开展大方,衡量拳架动作是否到位,是否开展大方,是一个重要标准。

 

  太极拳的本质主要是技击,是自卫防身。杨氏太极拳更是如此,它强调沾粘连随,不丢不顶,外柔内刚,绵里藏针,暗含发劲,藏而不露,打人不露形,它以舍己从人,引进落空,以柔克刚,后发先制,四两拔千斤的独特技击风格,威震武坛。

 

Yang Luchan (1799-1872), Founder of the Yang School

 Born into an impoverished family in Yongnian County, Hebei Province, Yang Luchan left his home at ten and worked as an indentured servant in the Chen family in Wenxian County. His master Chen Dehu, a fellow of the Imperial Academy, was fond of martial arts and employed Chen Changxing of the 14th generation to teach the young men in the evenings. Yang Luchan would watch attentively while waiting upon the wushu master, who readily accepted him as one of his disciples. Yang trained very hard and distinguished himself as a wushu artist.

 

 Yang returned to Yongnian at 40 and lodged at a pharmacy owned by his late master Chen Dehu, making a living by teaching taijiquan. The premises of the drugstore belonged to a landlord named Wu Yuxiang who and his two brothers were all wushu lovers and took lessons in taijiquan from Yang.

 

 Not long after, Yang left Yongnian for Beijing to teach taijiquan there. Drawing on his years of experience, he adapted his routine to suit people whose main object in learning it was to keep fit. Later, it was revised and further improved by his third son Yang Jianhou, who changed its style into a "medium frame" with moderate postures and slow, steady and flowing movements. These were later repeatedly revised by Jianhou's third son Chengfu and eventually developed into the "big frame," which is the present form of the Yang school of taijiquan.

 

하북(河北) 영년(永年) 사람 양로선(楊露禪: 福魁 , 1799∼1872)은 어릴 때 가정이 매우 빈곤하여 약 10세 무렵에 하남(河南) 온현(溫縣)의 진가구(陳家溝)에서 일을 했다. 후에 진씨태극권인 진장흥(陳長興: 1771∼1853)의 진가(陳家) 노가태극권(老架太極拳)을 배웠다. 장년에 이르러서는 그의 기술로 강경한 힘을 이길 수 있었기 때문에 「점면권(점 綿拳)」,「연권(軟拳)」,「화권(化拳)」이라 불렸다. 당시 영년(永年) 사람 무징청(武 澄淸), 무하청[武河淸: 무우양(武禹襄)]과 무여청(武汝淸) 삼형제가 무술을 좋아하여 양 로선을 따라 태극권을 같이 배웠는데, 무여청은 관직에 근무하고 있었기 때문에 양로 선을 권술 교사로 추천하였다.

 

양로선은 배우기가 어려운 발경이나 뛰어 오르는 동작, 그리고 진각(震脚)의 동작을 점차로 변화시켰고, 그 후 그의 셋째 아들 건후(健侯: 1839∼1917)가 수정하여 중가자(中架子)를 만들었다.

 

다시 건후의 셋째 아들 징보(澄甫: 1883∼1936)가 다시 수정을 하여 양가 대가자(大架子)를 완성했다. 이것은 그의 큰아버지 양반후(楊班侯: 1837∼1892)가 전한 소가자(小架子)와는 또 다르다. 이 두 종류의 태극권이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양가태극권이다.

 

양가(楊家)는 진가(陳家) 노가식에서 계승, 발전되었지만 속도가 균일하고 끊임이 없기 때문에 진가태극권의 빨랐다 느렸다 하는 동작과는 다르다. 또 양가 태극권은 동작이 간결하며, 경의 사용이 원전(圓轉)의 동작을 이루기 때문에 진가와 다르다. 동작과 호흡을 결합하는 과정에서도 양가는 단순하게「기침단전(氣沈丹田)」의 방법을 택하고, 진가는 「단전내전(丹田內轉)」과 「기침단전(氣沈丹田)」을 결합하고 있다. 이렇듯 양가 태극권은 간단하고 배우기 쉽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전파되어 있다.

 

양씨 3대에 걸쳐서 북방(北方)에서 태극권을 전했기 때문에 그를 계승하고 수련한 사람의 수는 셀 수 없이 많다. 그리고 1928 년에는 양징보가 북방에서 남방으로 내려와 남경(南京), 상해(上海), 항주(杭州), 광주 (廣州), 한구(漢口) 등지에서 권을 가르쳤기 때문에 전국 각지에 수련자가 늘어갔다.

 

양징보식 태극권의 특징은 가식(架式)이 간결하고 동작이 크며 자세가 근엄하고 신체가 바르다. 또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동작의 순서에 조화가 있으며 강유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유를 수련하여 강을 이루며 강유상제(剛柔相濟)의 원칙을 지킨다. 가식 (架式)에는 고(高), 중(中), 저(底)의 구분이 있으며 배우는 사람의 연령이나 성별, 체격 조건, 적당한 운동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질병을 치료하거나 체질을 증강시 키는 데 많이 활용한다.

 

양징보가 태극권을 설명할 때 「유(柔)중에 강(剛)이 있으며 이것은 솜뭉치 안에 침(針)이 든 것과 같은 예술」이라 했다. 양징보는 남방에 온 뒤로 태극권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보건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어 점점 태극권의 동작이 바르게 정립되었다. 예를 든다면 양징보가 상해에서 표연을 할 때는 분각(分脚)이나 등각( 脚)의 동작을 할 때 바람 소리가 나도록 하였으나, 후에는 점점 느리게 차고 내리는 동작에 척퇴( 腿)의 발경을 숨겼다. 기타의 동작도 끊어짐이 없고 속도가 균일하도록 변경시켰다.

 

양징보는 체격이 매우 컸지만 퇴수(推手)의 기교가 아주 정묘하였고 화(化)와 발(發)이 분명하였으며, 출수(出手)시에는 끊어짐이 없어 그 속에 강철 선이 들어 있는 것 같았다. 보통 사람은 그 움직임을 느끼기도 전에 공중에 떠서 넘어져 버렸다.

 

양징보의 형 소후(少侯: 1862∼1930)는 그의 큰아버지 반후(班侯) 에게서 권기를 배웠으며 성질이 강하고 싸우기를 좋아했다. 그의 권식은 양징보와 같았으나 후에 권식을 변경시켜 자세를 높이고 보법을 영활하게 하였다. 동작이 작고 빠른 동작과 느린 동작이 섞여 있으며 발경이 강했다. 그의 얼굴에 차가운 미소를 띠고 기합을 질렀는데, 그 기세가 사람들을 눌렀다. 그의 기술은 유로 강을 이기고(以柔克 剛), 동작에 끊임이 없었다. 수법에서도 찍고, 잡고, 내려치고, 움켜쥐고, 뼈를 꺾고, 점혈을 하는 등 과격한 동작을 사용했다.

 

소후는 배우는 상대를 가리지 않고 일단 손을 대면 즉시 타(打)로 이어졌다. 따라서 그를 따라 배우는 사람이 적었다. 그에 비하면 양징보는 장엄한 자세에 기세가 넘쳤으며 체중이 290파운드에 이르면서도 침착하고 유연하며 강유의 동작을 절묘하게 표현하였다. 이렇게 하여 양가 태극권은 양씨 3대에 이르러 새롭게 변모되었고 근대 무술계에서 가장 널리 전파된 무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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